모니터 검은 화면에 마우스 화살표만 나타날 때 해결방법
예상 원인
컴퓨터 전원을 켜면 검은 화면에 마우스 화살표만 나타나며, Windows 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시스템을 다시 종료 후 켜도 동일하게 검은 화면에 마우스 화살표만 계속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컴퓨터 시동 과정(POST 과정)에서 정상적인 구동이 되지 않은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BIOS 기본값 설정 안내
컴퓨터 시동 과정(POST 과정) 중 정상적으로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컴퓨터 전원을 눌러 켜세요. 삼성로고가 나타나기 전 'F2' 키를 여러 번 톡톡톡! 누릅니다.
2. BIOS 모드로 진입하여 'F9' 키를 누릅니다. 'YES'를 누릅니다.
3. 'F10' 키를 누른 후 'YES'를 누릅니다.
컴퓨터 재시작 후 Windows 모드로 정상적으로 부팅되는지 확인합니다.
작업관리자에서 Explorer.exe 실행방법 안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explorer.exe 명령어를 입력하여 정상적인 바탕화면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1. 단축키인 'Ctrl' + 'Alt' + 'Del' 키를 동시에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합니다.
3. 새 작업 실행 창에서 열기 빈공란에 [explorer.exe] 명령어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4. 정상적인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나타나는 확인합니다.
Sfc 또는 Dism 명령어 확인방법 안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explorer.exe 명령어를 입력하여 정상적인 바탕화면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sfc 또는 dism 명령어를 사용하여 Windows 손상된 파일 오류를 수정합니다.
1. 작업 관리자 → [파일] → [새 작업 실행] 클릭합니다.
2. 새 작업 실행 창에서 열기 빈공란에 [cmd] 명령어를 입력 후 아래의 '□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 항목에 V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3.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PC 환경에 따라 시스템 검사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4. 검사가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sfc /scanow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5. 검사가 완료되면 새 작업 실행에서 shutdown /r /t 00 명령어 입력하여 정상 동작여부를 확인합니다.
Recovery 실행하여 전체복원 안내
여러 작업을 시도하여 정상적인 Windows 모드로 진입하지 못한다면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면 Recovery 실행하여 Windows를 새로 설치합니다.
단, 고객 데이터 백업 필요 시 Reocovery 기능 중 사용자 데이터 백업을 사용하여 데이터 백업 후 전체복원(PC 초기화)을 진행합니다.
※ 중요 - 전체 복원을 하게 되면 복원 시점 이후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 (사진, 문서 등등) 및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한 프로그램 (한글과 컴퓨터, MS-OFFICE, 포토샵 등등)이 삭제됨을 인지하신 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어린 자녀가 아닌 부모님께서 직접 관련내용 확인 후 동의하에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Recovery 사용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예1) Recovery 실행 후 초기이미지 또는 사용자 백업 이미지 선택
예2) Samsung Recovery 실행 후 PC 초기화 선택